SQLite는 아주 가벼운 데이터베이스 관리 프로그램(DBMS)입니다.
가볍다는 말은 기능이 적다는 말도 되지만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말도 됩니다.
실제로 SQLite는 하나의 파일에 데이터베이스 전체를 기록하기 때문에 해당 파일만 백업하면 됩니다.
다른 장점으로는 표준 SQL 문법을 지원하기 때문에 MariaDB나 MySQL을 사용해보셨다면 SQLite에 무리없이 적응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가벼운 DBMS 프로그램인 만큼 대량의 데이터를 다루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래도 DB 공부를 목적으로 한다면 가장 간단하고 편리한 학습 도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SQLite Studio를 이용해서 GUI 환경에서 데이터베이스에서 테이블을 생성하고 데이터를 삽입, 제거하는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SQLite를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SQLite Studio를 설치해주세요.
SQLite Studio는 그래픽 기반으로 SQLite를 다룰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1.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DB를 생성해보겠습니다.
[Database] - [Add a database]를 순서대로 클릭하면 DB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때 DB이름을 설정해줘야 합니다.
아래 [File] 항목에서 '폴더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신 후 DB를 생성할 위치를 선택하고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원하는 DB명과 경로를 지정한 뒤 [OK] 버튼을 누르면 DB가 생성됩니다.
2. DB를 생성했으면 이제 table을 생성해보겠습니다.
table은 DB에서 데이터를 담는 공간입니다.
SQL 명령어를 이용해서 table을 생성해보겠습니다.
[Tools] - [Open SQL editor]를 순서대로 클릭해서 SQL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는 에디터를 열어주세요.
에디터에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고 실행 버튼을 누르면 테이블이 생성됩니다.
create table 테이블명 (열이름1 데이터타입, 열이름2 데이터타입, 열이름3 데이터타입,...);
3. 생성된 테이블을 확인하는 명령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select * from 테이블명;
위 이미지를 보시면 Grid view라는 탭에 명령어로 생성한 number열과 name열이 보입니다.
4. 이제 데이터를 삽입해보겠습니다.
데이터 삽입은 INSERT를 이용합니다.
insert into 테이블명 (열이름1, 열이름2, 열이름3,...) values (열1데이터, 열2데이터, 열3데이터,...);
데이터 삽입 후 다시 SELECT로 테이블 데이터를 불러오면 삽입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를 보시면 number열에는 숫자1이, name열에는 '뱁새'라는 문자가 삽입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5. 테이블의 데이터를 삭제하실때는 DELETE를 사용합니다.
delete from test1 where number = 1;
위 명령어를 실행 후 다시 SELECT로 테이블의 데이터를 불러오면 데이터가 삭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어떤가요?
SQLite를 이용해서 데이터베이스와 테이블을 생성하고 데이터를 삽입, 제거 해보았습니다.
간단하게 DB의 개념을 익히고 싶으시거나 무거운 기능이 필요하지 않으시다면 SQLite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