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눅스/홈서버

가족 홈서버[1] - 네트워크망 구성하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랜만에 홈서버로 돌아왔습니다.

 

1. 개요

홈서버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하게 된 계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어느날 가족이 휴대폰의 사진을 백업하고 싶다며 SD카드 추천을 부탁하더군요.

하지만 곧 이사를 하게되고, 새로운 컴퓨터를 구매할 예정이라 오래된 컴퓨터 한 대가 남게 되는데 제가 그걸로 NAS를 만들어주겠다고 하면서 홈서버 에 대한 고민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SD카드를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거창하게 가족들을 위한 홈서버를 만들려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집에 있는 PC간에 자료를 손쉽게 공유할 수 있고, 네트워크에 프린터를 1대 물려서 방에서도 거실에 있는 프린터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영상이나 사진 같은 미디어자료를 TV나 컴퓨터, 휴대폰으로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백업은 필수구요.

 

2. 공인IP와 사설IP

혹시 통신사 모뎀을 갖고 계시나요?

제가 사용해본 통신사 모뎀들은 대부분 외부로부터의 신호를 받아 공유기의 포트마다 각각 공인 IP를 할당해주는 기능을 하더군요.

(아래 사진에서 빨갛게 동그라미 쳐둔 부분에서 각각 다른 공인IP를 뽑아줍니다.)

IP는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첫째는 공인IP로, 쉽게 말해서 우리집의 주소와 같은 개념입니다.

인터넷상의 정보들이 우리집으로 들어오기 위해서는 주소가 필요한데 그 역할을 바로 공인IP가 합니다.

반대로 사설IP는 공유기에서 제공하는 IP로, 외부에서는 사설IP를 알아도 우리 집으로 찾아올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사설IP는 집에 있는 화장실의 위치나 방의 위치를 알려주는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집으로 들어가자마자 우측에 화장실이 있다는 정보로는 저를 찾아올 수 없겠죠.

 

그렇다면 사설IP는 왜 쓰는걸까요?

사설IP는 내부망의 주소를 알려줍니다.

예를 들어 우리집 어디에 안방이 있는지, 거실은 어디인지, 화장실은 어디인지 알려줄 수 있는거죠.

이렇게 되면 내부망에서 사설IP를 이용해서 옆방의 컴퓨터에 접속한다던가 홈서버에 접속한다던가 같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안문제 때문에 사설IP를 쓰기도 합니다.

공인IP는 말그대로 공인 기관에서 할당한 IP라 전세계의 누구라도 공인IP를 안다면 저의 네트워크망에 접근할 수 있거든요.

하지만 사설IP를 발급받아서 사용하면 혹 유출되더라도 외부로부터의 공격을 받지 않는거죠.

나중에 홈서버를 직접 다루면서 IP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공유기와 모뎀

제가 사용하는 통신사 모뎀은 앞서 말했듯 모든 포트에서 공인IP를 할당해줍니다.

하지만 저의 목적은 공인IP를 하나만 사용해서 집안의 모든 네트워크장비를 하나의 네트워크망에 묶으려는 것이므로, 통신사 모뎀에서는 1개의 포트만 사용할 계획입니다.

모뎀으로부터 1개의 공인IP를 받으면, 공유기에 연결해 내부 네트워크망을 구성하여 사설IP를 할당할 계획입니다.

이를 간단히 도식화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렇게 망을 구성하면 결국 하나의 공인IP를 사용해 내부망을 구성하고, 이 내부망에서 방1, 방2, 거실에 할당되는 3개의 사설IP를 사용하게 됩니다.

제가 방1에 서버를 설치하게 되면 방2와 거실에 있는 PC에서 방1에 있는 서버에 내부망을 이용해서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4. 홈서버로 하려는 것

(1) 자료 공유

기존에는 제 방에 있는 PC에서 거실에 있는 PC로 자료를 공유하려면 이메일을 이용하거나 USB메모리를 이용해야만 자료 공유가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홈서버를 사용하면 NAS를 통해 모든 컴퓨터에 동기화되는 하나의 하드디스크를 연결한 것 처럼 자료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2) 나만의 넷플릭스

Jellyfin이라는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NAS에 있는 동영상들을 스마트 TV나 다른PC, 태블릿, 스마트폰 등에서 편안하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3) 그 외

미디어 공유 외에도 토렌트 서버 만들기, 네트워크 프린터 서버 만들기, 광고차단기, 코딩서버 만들기, 워드프레스로 블로그 만들기 등 다양한 활용처가 많습니다.

 

5. 마치며

꽤 오래 전부터 집에다가 가족들을 위한 홈서버를 놔두고 싶었는데 드디어 현실로 다가오려 하네요.

시간을 들여서 네트워크망부터 천천히 다 구축해볼 생각인데 그 과정을 하나씩 올려볼게요.

 

*요약1

통신사 모뎀에 다른 방으로 가는 LAN선을 죄다 연결하지 말고, [통신사모뎀-공유기-각방] 구조로 인터넷을 연결하는게 보안에 좋다.

*요약2

홈서버로 같은 네트워크망에 있는 PC간에 자료를 손쉽게 옮길 수 있고, 프린터도 공유할 수 있다.

+스마트 TV나 PC, 스마트폰 등에서 넷플릭스처럼 서버의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반응형

'리눅스 > 홈서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홈 서버 만들기[6] 서버 구매  (17) 2020.09.25
OMV4[6] - Maria DB 설치하기  (0) 2020.05.25
OMV4[5] - 포테이너 설치하기  (0) 2020.05.24
OMV4[4] - SAMBA/Docker 설정하기  (0) 2020.05.12
OMV4[3] - 설정하기  (0) 2020.0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