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가이드

신학기 노트북 고민? 어떤 갤럭시 북과 그램 비교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학기 대비 노트북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요즘 대학교에서는 두꺼운 전공책 대신 PDF파일을 태블릿에 넣어다니며 공부를 하죠.

물론 필기도 중요하지만 문서작업이나 코딩 등 각종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노트북이 없으면 아쉬운 순간들이 많습니다.

결국 노트북이 필요하게 되어 구매하고자 해도 어떤 노트북이 좋은지, 어떤 점을 살펴보고 노트북을  구매해야할지 잘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이제 대학생이 되어 노트북을 구매하고자 하시는 분들, 고학년인데, 노트북이 아직 없어 불편하신 분들, 갖고계시던 노트북이 고장나서 노트북을 새로 사야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해당 게시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1. 성능

대학생들이 노트북으로 해야하는 일들은 어떤게 있을까요?

(1) 문서 작업

대학생활의 꽃은 과제죠? ㅎㅎ...

학기중에 노트북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로 한글 및 PPT, 엑셀 등 문서 작업이 있겠습니다.

문서작성 프로그램들은 기본적으로 높은 성능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가장 낮은 사양의 노트북을 구매하여도 큰 무리가 없습니다.

다만 문서작업의 특성상 화면이 커질수록 효율이 높아지므로 화면크기에 중점을 맞춰 제품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는 13인치와 15인치의 16:9 비율화면에서의 화면 크기 비교입니다.

(2) 프로그래밍

요즘은 코딩 공부가 대세죠? 코딩이 필요한 학과나, 학교와는 별개로 코딩을 공부하는 분들에게도 노트북의 성능이 고민되실 겁니다.

대부분의 코딩 학습에는 외장 그래픽카드가 필요없으니 중급 정도의 CPU성능이면 충분합니다.

(3) 3D 작업

캐드나 카티아 등의 툴을 돌려야 하는 경우, 학습용으로는 대부분 외장 그래픽카드가 없어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프로젝트를 한다거나 제대로 3D 공부를 해보고싶으시다면 외장 그래픽카드가  포함된 제품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4) 게임

학생분들 노트북 성능 결정에 게임이 빠지면 아쉽겠죠?

각종 스팀게임이나 배그의 경우는 외장그래픽이 필요하고, 오버워치, 롤 정도는 내장 그래픽으로도 가능합니다.

다만 외장 그래픽의 성능이 높아질수록 노트북의 가격이 상승하고, LG나 삼성의 경우는 게이밍노트북의 가성비가 너무 떨어지니 ASUS나 Lenovo등 해외 브랜드 노트북을 살펴봐야합니다.

 

2. 무게

노트북의 핵심은 '휴대가 가능한 컴퓨터'라는데 있습니다.

그리고 휴대의 핵심은 가벼운 무게에 있죠.

그램이 대박났던 이유도 바로 휴대에 부담이 없는 가벼운 무게에 있습니다.

더운 여름에 무거운 백팩을 매고다니기 싫으시다면 최대한 가벼운 무게의 노트북을 살펴보는게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최대 1.3Kg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보통은 노트북 뿐만이 아니라 충전기도 같이 들고다녀야하거든요.

 

3. 배터리

앞서 무게에 대해 언급하며 휴대성이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무게와 더불어 휴대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게 바로 배터리입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충전기를 들고다니면 된다고 생각하시겠지만 생각보다 콘센트가 없는 강의실도 많고, 있더라도 모든 자리에서 콘센트를 사용할 수 있지는 않습니다.

더군다나 카페에도 콘센트가 넉넉하지 않은 곳이 많기 때문에 오래가는 배터리는 꼭 고려해야할 사항이죠.

 

4. 생태계

제가 애플의 맥북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문서작업이 상당히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한글 입력 시 자모음이 분리되고, 저장된 파일을 윈도우로 옮기면 깨지는 등 다양한 문제점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프로그램만 사용해서 과제를 하신다면 이런 불편함이 많이 줄어들지만, 우리나라에서 한글 없이 과제를 하기는 상당히 불편하죠.

다만 아이패드, 아이폰 등과 연동되는 애플의 생태계는 한번쯤 짚고 넘어가지 않을수가 없네요.

아래 사진은 아이패드에서 수업자료PDF파일에 필기한 것을 맥북에서 확인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필기는 패드로 하고, 나중에 맥북에서 정리를 하는 등 강력한 연동성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이드카 기능을 활용해서 아래와 같이 노트북의 화면을 더 넓게 사용할 수 있죠.

그렇다면 정말 대학생에게 필요한 윈도우 환경에서는 이런 연동성을 누리기 어려울까요?

삼성의 경우는 갤럭시탭S7이 출시된 이후로 갤럭시 생태계 형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애플의 에어드랍과 비슷한 기능인 삼성의 퀵셰어(구글의 니어바이 쉐어도 있습니다)는 물론이고, 삼성Flow나 삼성노트의 PC연동 등 다양한 연동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애플의 사이드카와 유사한 세컨드 스크린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음, 제가 삼성의 연동성만 언급하고 있는데, 삼성 외의 다른 윈도우 노트북들은 생태계라고 부를 만한 기능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5. 부가기능

(1) 필기

요즘은 2in1이니 뭐니 해서 노트북을 막 뒤로 접어서 태블릿 처럼 쓰기도 하죠?

삼성의 경우는 와콤이라는 상당히 유명한 필기용 태블릿 회사의 대주주여서 갤럭시 북 시리즈 등에 S펜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웹툰 작가들도 대다수 와콤 태블릿을 사용하고 있는만큼 드로잉이나 필기 성능 자체에는 부족함이 없고, 그림을 그리시는 분들은 갤럭시 노트북의 와콤 성능을 부족함 없이 잘 사용하고 계십니다만 아쉽게도 마땅한 필기앱이 부족해 공부를 할때는 태블릿 등에 비해서 부족함이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2) PD 충전

노트북도 휴대폰처럼 C-Type으로 충전할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물론 휴대폰보다는 높은 전력을 요구하지만,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을 사용하신다면 충전기를 하나만 가지고 다녀도 되니 상당히 편리해졌죠.

(3) DP Alt Mode

C-type 케이블로 화면 출력까지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DP Alt Mode를 지원하는 노트북의 경우 C type 포트를 통해 영상 및 사운드 출력이 가능합니다.

발표할때 굳이 USB나 이메일로 발표자료를 옮겨놓지 않아도 본인의 노트북으로 편하게 발표를 할 수 있습니다.

 

6. 그래서 결론은?

지금까지 대학생활에 필요한 노트북의 기능과 성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래서 대학생들은 어떤 노트북을 사면 좋다는 말일까요?

<<고사양 게임이 꼭 하고싶으신게 아니라면 그램이나 갤럭시북을 추천드립니다.>>

두 제품 다 가볍고, 기본적인 성능은 충분하기에 대학생활을 하면서 마주하게 되는 다양한 상황을 큰 무리 없이 소화할 수 있습니다.

ASUS나 레노버, HP 등의 외산 노트북은 가격대비 성능이 뛰어나지만 노트북의 특성상 원활한 AS가 정말 중요한데, 이런 외국 노트북들은 AS를 제대로 받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단지 AS때문에 비싼 그램이나 갤럭시북을 추천하는거냐구요?

네 맞습니다.

윈도우도 혼자 설치할 줄 아시고, 직접 택배부쳐 AS를 진행하고, 상담사와 원활한 대화를 통해 노트북을 수리할 수 있으며, 수리에 필요한 기간과 택배가 오가는 시간동안 노트북을 사용하지 않으셔도 된다면 외국 노트북의 가성비가 정말 매력적일 수 있겠습니다만 제 주변 대부분의 친구들은 그런 과정에서 상당히 많은 고통을 받더군요.

<<그램과 갤럭시 북 중에서도 본인이 갤럭시 휴대폰이나 갤럭시탭을 쓰신다면 가능한 갤럭시북을 추천드립니다.>>

본문에서 언급했다싶이 갤럭시 생태계 때문이죠.

손쉬운 파일공유, 필기노트 공유, 세컨드 스크린 등 유용한 기능들이 많으니 굳이 그램과 비슷한 가격대에 이런 혜택을 포기할 필요가 없죠.

아이폰을 쓰신다면, 갤럭시탭도 없다면, 그냥 취향껏 선택하셔도 좋습니다.

음, 제가 갤럭시북을 꽤 강조해서 설명드린것 같은데, 갤럭시북을 구매하실때 주의하실 점이 한가지 있습니다.

삼성이 작년에 발표한 갤럭시북 프로 시리즈는 AM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였는데, 이 제품에서 텍스트가 잘 보이지 않는 가독성 이슈가 있습니다.

그러니 해당 사항은 주의하셔서 AMOLED를 사용하는 갤럭시 북은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그램은 별로냐?

아닙니다 그램도 아주 좋은 노트북입니다.

갤럭시와는 다른 16:10 비율의 화면(그램의 화면이 더 크고, 비율상의 체감이 꽤 큽니다)

14인치부터 17인치까지 고를 수 있는 폭넓은 선택지(삼성은 13인치와 15인치뿐입니다)

해상도 역시 QHD를 지원해서 FHD까지만 지원하는 삼성과는 차이가 큽니다

<<갤럭시 생태계가 필요없으시다면 스펙상 그램이 조금 더 나은 선택지입니다.>>

여러분들의 현명한 선택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