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처리기사/실기

쉽지않았던 정보처리기사 22년 1회 실기 후기

반응형

1. 들어가기에 앞서

저는 과거 입시를 포기한 이후로

"더이상 내인생에 시험은 없다"고 생각했는데,

올해 1월에 년초 버프로 신청한 정보처리기사 필기에 덜컥 합격하면서

강제로 실기를 치게 되었습니다.

 

제가 하는 일이나 학교 졸업에는 아무 쓸모가 없었기에

동기부여가 잘 되지 않아서 한동안 시험 스트레스에 시달렸는데

그래도 비전공자인 제가 기본적인 지식을 얻는데에 도움이 되어주었습니다.

 

사설은 여기까지 하고,

정보처리기사 22년 1회 실기 시험은 비전공자인 제 기준 어려웠습니다.

여지껏 컴퓨터 관련 자격증은 전부 한방 컷 해왔고 필기도 아슬아슬했지만,

무사히 합격했기 때문에 실기도 기출문제 몇번 훑고 요약본 몇번 보면

합격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시험이 다가올수록 실기시험의 거대한 범위가 점점 실감이 나기 시작했고

책 한권을 통째로 넣어야 합격할 수 있겠는데? 라는 압박감이 스트레스로 다가왔습니다.

 

시험장에 가는 순간까지도

'내가 합격할 수 있을까 ? 그냥 아는것만 쓰고 경험삼아야겠다' 라고 생각했는데

그래도 운이 좋았던 것인지 필기 공부할때 훑었던 것들이 제법 많이 나와주었습니다.

 

2. 실기 시험 후기

우선 약술형 문제는 1문제가 출제되었으며, 이상현상 중 삭제이상에 대해 서술하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저는 공부를 대충해서인지 엉뚱한 답을 적고 나왔습니다 ㅎㅎ...

 

다음으로 SQL 문제도 1문제만 출제되었는데,

시험 전날 기출문제에서 보았던 ORDER BY, 내림차순 정렬 문제가 출제되어서 정답을 적을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ORDER BY score DESC라고 적었다가 ORDER BY DESC (score)라고 수정했었는데,

검토하는 과정에서 ORDER BY 뒤에 정렬 기준으로 삼을 컬럼이 와야한다는 생각이 번뜩 들어서 수정했습니다.

참고로 답안 기입은 검정 볼펜으로 하고, 수정은 감독관님께 수정테이프를 빌려서 했습니다.

수정테이프는 아주 친절하게 잘 빌려주시니 맘껏 이용하시면 돼요.

 

단답형 문제들은 변별력을 위해서인지 기출에선 보지 못한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RAID와 관련된 문제였는데, NAS를 구축하면서 RAID를 몇번 접했기에

정답을 기입했지만 아, 이게 이렇게 쉬울 수 있나? 싶어서 수정한게 오답이어서 틀리게 되었습니다 ㅎㅎ...

 

그 외에는 보기에서 답을 고르는 문제는 크게 어려움이 없었고,

제가 이론 공부를 제대로 안해서인지 용어를 적는 문제들이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마지막으로는 프로그래밍 문제!

총 6문제가 출제되었고, 인수분해 문제를 제외하고는 크게 어렵다고 느껴진 문제가 없었습니다.

처음 기출문제에서 프로그래밍 문제들을 접했을때는

와 이걸 어떻게 풀어? 했었는데

그래도 블로그 하면서 코딩을 좀 해본 경험이 도움이 되었는지

해설 찾아보고, 직접 VSCode에서 실행도 해보고, 코드에 주석달고, 분석하고, 해설까지 만들어보니

어느정도 익숙해지면서 코드를 조금은 해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저는 프로그래밍 문제를 공부할때 기사퍼스트의 실기 해설 영상에서 도움을 정말 많이 받았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iTBEySuq0A 

시험 시간은 2시간30분 정도였는데, 절반인 1시간15분이 경과한 시점부터 퇴실이 가능했습니다.

저는 문제를 다 풀고 나니 30분 정도 시간이 남아있었고, 남은 시간은 검토에 사용했습니다.

시험은 비전공자인 저에겐 쉽다고 생각하기 어려운 난이도였지만,

전공자 분들에겐 생소한 문제 1, 2개 정도만 제외하면 큰 어려움이 없을 것 같긴 하네요.

 

3. 마치며

혹시 정보처리기사 시험이 20년부터 개정되었다는 사실을 알고계시나요?

정보처리기사는 다른 기사 자격증과는 달리 관련 학과 졸업 조건이 없기때문에

20년 이전에는 다른 기사 자격증을 따기 위한 징검다리 자격증,

가산점을 얻기위한 만만한 자격증 정도로 인식되어왔지만,

개정 이후로는 전공자들도 까다로워하는 난이도로 변경되었습니다.

 

실제로 필기 합격률은 50~60%대로 변경 전과 크게 다르지 않았지만,

실기 합격률은 개정 첫 해 5%대로 떨어져서 큰 충격을 줬습니다.

신유형으로 변경되면서 22년까지는 조정기간이라서

어느정도는 감안할만 하지만 50%에서 5%로 수직 하락한거라 많은 사람들의

반발을 샀었다고 합니다.

참고로 기사 자격증 합격률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가능합니다.

https://www.q-net.or.kr/crf012.do?id=crf01201&gSite=Q&gId= 

 

기술사 종목별 통계정보 목록 | Q-net

 

www.q-net.or.kr

합격률 이야기를 먼저 꺼낸 것은 밑밥을 좀 던지기 위해서입니다

정보처리 기사 어렵다고 ㅎㅎ

 

가채점 결과로는 60점 턱걸이로 합격이 가능할 것 같긴 한데

제가 뭔가 잘못 적었거나, 기억에 오류가 있다면 합격이 어려울 것 같기도 합니다.

 

아직 합격을 하진 못했습니다만, 공부방법이 막막하신 분들을 위해

저의 공부 방법을 간단히 알려드리고 마무리하겠습니다.

 

(1) 멘탈 관리

- 기사 시험은 합격점수(60점)만 넘으면 되는 문제입니다. 1문제당 5점이니 20문제 중 8문제는 틀려도 된다는 말이죠.

- 등수를 따져서 합격 여부가 결정되는 시험이 아니기 때문이죠.

- 그렇기 때문에 모든 문제를 다 맞추려는 생각보다는 불필요한 문제는 버려도 된다는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 예를 들면 저같은 경우 약술형 문제의 경우는 공부하기 정말 까다롭지만 1~2문제만 출제되고, 개념 공부를 잘 해두면 얻어걸릴수도 있기 때문에 그냥 버리겠다는 마음으로 공부했습니다.

- 정보처리기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보통 학생이시거나 초년생 직장인이신 경우가 많던데 안그래도 바쁜 일상에 시험까지 완벽하게 치려면 너무 스트레스 받겠죠? 우린 합격만 하면 됩니다

(2) 기출 분석하기(풀어보라는게 아닙니다. 분석만!)

2022.04.21 - [정보처리기사/실기] - 정보처리기사 실기 기출 - 2020년 1회

 

정보처리기사 실기 기출 - 2020년 1회

- 약술형 - 1. 살충제 패러독스의 개념 동일한 테스트 케이스로 반복 실행 시 더이상 새로운 결함을 발견할 수 없음. 2. 데이터 마이닝의 개념 대량의 데이터 속에서 통계적 규칙에 따라 데이터 간

bebutae.tistory.com

- 기출을 분석하면서 본인이 부족한 파트를 찾아내고, 그 파트에 대한 심화 공부를 진행해야 합니다.

- 심화 공부는 별도의 책으로 하지 않았고, 구글링을 통해 자료를 검색, 노트에 정리하였습니다.

- 혹시 수험서 구매를 고민하시는 분들은 책 안사셔도 됩니다 구글에 자료가 너무 많아요

- 프로그래밍 문제는 완벽히 본인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 여러번 보면서 분석해야합니다.

- 프로그래밍 문제는 남에게 설명한다는 느낌으로 분석, 정리하니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 SQL도 프로그래밍과 마찬가지로 남에게 설명한다는 느낌으로 분석, 정리하였습니다.

- 약술형은 기출문제의 단답형 문제들을 약술형으로 출제하는 경우가 많다고 들었습니다만

- 최근 경향상 약술형은 1~2문제만 출제되므로 그냥 버린다고 생각하고 내가 공부한데서 얻어걸리길 빌었습니다.

 

 

(2) 수제비카페의 두음쌤 숙지하기

https://cafe.naver.com/soojebi

 

수제비- IT 커뮤니티 (정보처리기사... : 네이버 카페

수제비-수험생 입장에서 제대로 쓴 비법서(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능사, 빅데이터 분석기사 등 시리즈)

cafe.naver.com

- 개념을 외울때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다만 이 두음쌤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개념 공부가 되어있어야 한다는 점이 주의사항입니다.

- 두음쌤은 키워드를 잘 떠올리게 도와주는 도구인데, 아무리 키워드를 잘 떠올려도 그 키워드가 무엇인지 모른다면 쓸모가 없겠죠?

- 하지만 이번 시험에서 마지막 문제는 두음쌤만 잘 외웠으면 그냥 맞출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 별거아닌 것 같아 보여도 정말 기억이 잘 나고 스치듯 보는 것들도 불현듯 떠오르게 해주는 아주 좋은 도구였습니다.

- 저는 PDF파일을 다운받아서 태블릿에 집어넣고, 이해 안되는 개념은 밑줄, 검색해서 정리해주었습니다.

 

(3) 기출 풀어보기

2022.04.21 - [정보처리기사/실기] - 정보처리기사 실기 기출 - 2020년 1회

 

정보처리기사 실기 기출 - 2020년 1회

- 약술형 - 1. 살충제 패러독스의 개념 동일한 테스트 케이스로 반복 실행 시 더이상 새로운 결함을 발견할 수 없음. 2. 데이터 마이닝의 개념 대량의 데이터 속에서 통계적 규칙에 따라 데이터 간

bebutae.tistory.com

- 이제 어느정도 공부를 했으니 실전 감각을 익혀야겠죠?

- 페이지를 우클릭하고 "인쇄"를 누르면 웹페이지를 PDF 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 저는 페이지를 PDF파일로 다운받아서 태블릿으로 문제를 풀어보았습니다.

- 기출 문제를 푸는 시기는 빨라도 시험 일주일전 정도면 되는 것 같습니다.

- 다만 아무리 늦어도 시험 3일 전에는 기출 풀이를 해주세요.

 

 

+) 끝

요즘 머신러닝과 데이터 분석에 흥미가 생겨서 빅데이터 분석 기사도 기웃거려봤는데

일도 하고 학교도 다니려니 시간이 많이 부족해 자격증 시험은 여기서 그만해야겠습니다

이번 실기 무사히 합격하고 기분좋게 마무리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