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눅스/우분투

우분투 가짜 출력, dummy output 스피커 소리 문제 해결방법

반응형

홈어시스턴트 설치한다고 정신 없었는데

갑자기 소리가 안나오기 시작했다.

 

설정에서 사운드 옵션을 살펴보니 가짜 출력(dummy output)이라고 뜨던데

해결하는 과정이 아주 험난했다.

 

분명 AUX 케이블을 통해 연결된 스피커에서 소리가 잘 나오고 있었는데

HomeAssistant supervised 버전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HA audio 컨테이너가

생성되던데, 여기서 뭔가 문제가 발생한게 아닐까 생각하고 있다.

아니면 TV와 HDMI로 연결되어 있던걸 해제하면서 문제가 생긴건가? 싶기도 하고...

아무튼 소리가 안나와서 너무 답답했다.

 

저 가짜 출력이라고 표시된 칸에서는 원래 headphone과 hdmi 스피커 연결을 선택할 수 있었는데

소리가 안나고부터는 모든 선택지가 사라지고 가짜 출력이라는 옵션만 덩그러니 놓여 있었다.

 

내가 시도해본 해결책은 다음과 같다.

1. alsamixer

alsamixer

터미널에서 alsamixer라고 입력하면 alsamixer를 실행할 수 있다.

그럼 이렇게 사운드를 제어할 수 있는 창이 뜨는데

볼륨 게이지 하단에 00이라고 표시된게 보이는가?

만약 00이 아니라 MM이라고 표시되어있다면

방향키를 이용해 해당 게이지로 이동 후 키보드의 'm'버튼을 눌러 뮤트를 해제할 수 있다.

뮤트가 해제되면 00이라고 표시되고 소리가 난다던데

나는 해당사항이 없었다.

 

다음으로는 alsamixer에서 키보드의 'F6'버튼을 누르면

스피커가 연결된 사운드카드를 선택할 수 있다고 한다.

근데 이것도 나는 해당사항이 없었다.

 

아무튼 설정이 끝나면 키보드의 'esc'버튼을 눌러 빠져나올 수 있다.

sudo alsa force-reload
sudo reboot

그러고나서 위 명령어를 실행하면 문제가 해결이 된다고 한다.

나는 잘 안됐지만 혹시 이 글을 보는 사람 중에는 해결책이 될 수도 있으니 한번 해보길...

2. pulseaudio, alsa 재설치

sudo apt remove --purge alsa-base pulseaudio
sudo apt install alsa-base pulseaudio

위 명령어를 입력하면 pulseaudio와 alsa를 재설치 할 수 있다.

--purge 옵션으로 설정까지 모두 지우고 재설치하는거라서 만병통치약인 것 처럼 설명이 되어있었는데

나한테는 해당사항이 없었다.

3. hdajackretask 설치

sudo apt install alsa-tools-gui

위 명령어를 실행하면 hdajackretask를 설치할 수 있다.

설치 후 hdajackretask를 터미널에 입력하면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

프로그램에서 우측의 parser hint를 클릭 후 jack_detect 옵션을 default에서 no로 변경하면 된다고 한다.

이후 apply now버튼과 install boot override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고 하는데,

재부팅해도 안되더라.

아니 애초에 apply now 버튼을 누르면 오류가 나서 그 다음으로 진행할 수 없었다.

4. alsa-base.conf 파일 수정하기

sudo nano /etc/modprobe.d/alsa-base.conf

위 명령어로 alsa-base.conf 파일을 열 수 있다.

options snd-hda-intel dmic_detect=0

설정파일이 열리면 위 텍스트를 최하단에 추가해주고

[ctrl+x] + [y] + [enter]를 차례대로 눌러 변경사항을 저장하고 나온다.

pulseaudio -k && sudo alsa force-reload

sudo reboot

그 다음에 위 명령어를 실행해서 alsa를 재시작하고, 시스템을 재부팅한다.

그럼 소리가 나온다!!

 

근데 다시 재부팅하면 소리가 안나옴 ㅎ...

pulseaudio -k && sudo alsa force-reload

sudo reboot

그럴땐 다시 위 명령어를 실행해주면 된다.

 

스택오버플로우에서는

options snd-hda-intel model=auto

설정파일에 위 옵션을 넣어주라는데

나는 안해봤다.

sudo modprobe snd-hda-intel

그리고 다른 해결책으로는 위 명령어를 실행하면 된단다.

결국 snd-hda-intel모듈을 실행하지 못해서 오류가 생기는 것 같다.

sudo sh -c 'echo "snd-hda-intel" >> /etc/modules'

위 명령어를 실행하면 시스템 부팅 시 snd-hda-intel모듈을 자동으로 실행시켜준다고 한다.

 

다들 해결이 되었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