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눅스/우분투

우분투 터미널 켤 때 마다 뜨는 이상한 메시지 해결 방법

반응형

42서울은 맥을 쓴다는데 우리 42경산에서는 우분투를 사용한다.

우분투랑 별로 안 친해서 처음에는 조금 어색했지만, 라피신과 피신 리로드 과정을 거치면서 익숙해질 수 있었다.

그런데 본과정에 들어오니 기존에 잘 사용하던 터미널을 켤 때 마다 이런 화면이 뜨기 시작했다.

처음엔 그냥 아무 키나 누르고 사용했지만, 자꾸 거슬려서 해결책을 찾아보기로 함.

 

터미널에 뜬 메시지를 살펴보면 Z Shell을 사용하는 뉴-유저를 위한 설정을 해야 한다고 한다.

zshrc같은 설정 파일을 생성하라는데 좀 더 쉽게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해준다고 한다.

 

터미널에서 제시한 선택지는 총 4가지인데,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2)를 골라야 한다.

터미널에다가 숫자 2를 입력하자.

 

그럼 자동으로 기본적인 설정이 포함 된 zshrc 파일을 생성해준다.

자 문제 해결!


그런데 말입니다.

기본 터미널은 구리니까 좀 더 멋지게 터미널을 사용하기 위해서 oh my zsh를 설치해보자.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서 oh my zsh를 설치한다.

sh -c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ohmyzsh/ohmyzsh/master/tools/install.sh)"

이런 화면이 뜨면 정상적으로 설정이 완료된 것.

 

oh my zsh는 터미널 확장팩? 같은 프로그램인데,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터미널에서 다양한 설정 및 기능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설치 과정에서 자동으로 zshrc 같은 설정 파일도 생성해주니 애초에 문제가 되었던 '설정파일이 존재하지 않음'도 해결할 수 있다.

반응형